쥐로그

[영국유학생] 박사논문 통과! 본문

유학/영국박사

[영국유학생] 박사논문 통과!

병쥐 2023. 4. 19. 12:52

4월 3일 드디어 내가 장장 3년반을 투자해서 썼던 논문에 대한 시험을 치뤘다
 
영국에서는 Ph.D. viva (바이바) 라고 하고, 미국에서는 디펜스라고 한다나 뭐라나..
 
주위에 바이바를 했던 사람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보통 2시간에서 2시간 반정도 한다고 했는데...
나는 3시간 까까이 바이바를 했었다.
 
물론 3시간 가까이 바이바를 하면서 내 논문이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는 느낌은 없었다.
왜냐하면 거의 3시간동안 내 논문이 어떻게 더 발전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건전한 토론느낌이었기 때문이다.
 
초반의 몇몇 질문들은 매우 전형적인 질문이었으나 (e.g. 이 연구를 왜 하게 되었나, 시간이 더 있다면 보완하고 싶은 점은 없나 등)
시험관으로 초청된 교수님들과 내 논문 전체를 훑어가며 토론하는 것은 생각보다 재밌었다(?)
교수님들이 내가 수행했던 일련의 분석에 대해서 부족한점, 보완해야할 점들을 말해주시고
논리적으로 어떠한 부분이 추가되면 좋겠다는 코맨트들도 많이 남겨주셨다.
이러한 부분들이 어찌보면 지적인데 나는 뭔가 내 연구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겠다 싶었다..
 
이거 학문 가스라이팅인가...
 

 
박사 바이바를 통과했을때만 해도 정말 기뻤는데...
그 기쁨은 하루정도 갔다
 
내 앞으로 바이바 결과서가 도착했고.. 
다행이 수정할 양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수정은 수정인지라.. 이래저래 또 시간을 써야한다
 
그와중에 또 직업도 구해야하구...
병렬 처리 프로세스 on!!

Comments